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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승환 칼럼]“취업 대신 창업이나 해 보려구요”
    김승환 평택대학교 교수   내년이면 시간강사를 포함해서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지 20년이 된다.   그 시절 대학은 낭만도 있었고, 도강과 청강도 있었고, 로맨스도 있었고, 다양한 인간관계도 존재했다. 그런데 지금은 취업난과 경제난에 허덕이면서 학자금 대출에 신음하는 청년들이 모여 있는 공간이 되어 버린 것 같아서 안타까움과 씁쓸함이 내 마음을 서늘하게 한다.   최근 들어 부쩍 이런 말을 하는 학생들이 늘어났다.   “취업 대신 창업이나 해 보려고요.......”   완전히 잘못된 말이다. 창업은 그런 마인드로 하는 것이 아니며, 그런 자세로 해 봤자 성공 가능성도 낮다.   그런데 이런 말을 하는 학생들의 마음을 헤아려 본 적이 있는지 많은 창업전문가에게 묻고 싶다.   많은 대학이 대학평가에 창업 부분의 평가 비중이 높아지면서 창업 관련 강좌와 캠프, 기타 활동들에 대한 지원이 많이 늘었다. 그리고 많은 학생이 이러한 혜택을 받으며 창업에 대한 다양하고 심도 있는 정보도 얻고 고민하는 기회도 얻고 있다.   많은 학생에게 이러한 기회와 활동들은 그들의 미래를 고민해 보는 의사결정, 진로결정의 시간들이다.   취업난이 얼마나 심각한지 대학에 있는 사람들은 잘 알고 있다. 그리고 창업전문가들은 이러한 학생들에게 (그들의 실패 가능성을 사전에 알려주고 조언을 해 주는 목적이 많겠지만) 따끔하게 훈계를 한다. 그런 정신으로 창업하려면 하지 말라고....   요즘 학생들은 관심이 없으면 묻지도 않고, 다가오지도 않는다. 어쩌면 그들은 도와달라고, 살려달라고, 자기들의 고민을 들어달라고 다가오는 것일 수도 있다.   제발 취업 대신 창업이나 해 보겠다면서 다가오는 학생들의 마음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했으면 좋겠다. 평가나 멘토링이 아닌 인생 상담을 해 주면 어떨까... 창업가나 창업전문가의 마음이 아닌 힘든 세상을 먼저 살아본 선배로서 말이다.   최소한 대학에서 창업 관련 강의나 멘토링을 하시는 분들에게 간곡히 부탁드린다.   학생들은 지금 많이 힘들고 이전 세대보다 나약하며 불확실한 미래에 신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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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8
  • [김승환 칼럼] 라떼는 말이야
    김승환 평택대학교 교수   “Latte is horse.”    요즘 유행하는 말이다. 라떼는 말이야... 주로 ‘꼰대’라는 개념과 함께 사용되는데 “나 때는 말이야...”로 시작하는 윗분들의 화법을 풍자하는 개념이다.   필자 역시 자주 듣는 말이며, 중년의 시기를 지나고 있는 필자에게도 예외 없이 해당되는 말이다. 학생들을 보면 안타까운 부분들이 먼저 눈에 들어오고, 청년 창업자들을 보면 걱정과 답답함이 마음을 짓누른다.   또한 내가 저 시절에는 얼마나 힘들었고, 얼마나 열심히 살았으며, 얼마나 많은 부당한 대우 속에서도 웃는 낯으로 인고의 시간을 보내 왔는지가 주마등처럼 뇌리를 스친다. 젊은이들이 꼰대로 보는 지금의 내 모습보다 훨씬 강력한 꼰대들로부터 상명하복의 미덕을 지켜온 내가 아닌가....   얼마 전에 필자는 ‘스타트업 SNS 마케팅 전략’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었다. 당연히 유튜브 ‘인플루언서’, 인스타 ‘갬성’ 등에 대한 젊은 이야기들을 하게 되었는데, 갑자기 ‘브이로그’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되었다. 한껏 젊고 트렌디한 척하던 필자는 몹시 당황했다. 다행스럽게도 브이로그에 대해서 들어는 봤지만 정확하게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아... 정말 세상 빠르게 변한다. 평생 공부해야 한다. 그래도 변화는 분명히 받아들여야 한다. 이것은 절대 명제이다.   필자의 강연 주제 중에 창업 실패 이유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창업자의 과거 성공 경험”이다. 창업자가 과거에 큰 성공을 거둔 경험이 오히려 변화하는 현시대에는 장애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성공을 경험했던 시기와 현시대는 기술도, 고객도, 직원도, 문화도 모두 변했기 때문이다. 그것도 점진적 변화가 아닌 단절적 변화의 형태로 말이다.   벤처는 젊은 문화다. 수평조직을 지향하는 것이 옳다. 빨라야 한다. 창의적이어야 하며, 진정한 의미의 린스타트업이 되어야 한다. 세상이 너무나 빠르게 변하고 있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다. 심지어 필립 코틀러는 ‘마켓 4.0’이라는 책에서 이제는 (트랜드를 주도해야 할) 마케터조차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청년들의 소비와 SNS를 보면서 배우기도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니 창업자 스스로 변화를 공부하고, 느끼고, 경험하고, 체득하고, 주도해 보라.   “Get yourself down to the library and read a book. Seriously, It is a waste of time.”   SNS는 시간 낭비라고 이야기했던 알렉스 퍼거슨의 말에 감동하기보다 유튜브 계정을 만들고, 브이로그로 ‘어그로’를 끌어보는 창업자가 필요한 시대가 온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된다. 이제 트렌드와 마케팅에 대해 강연을 할 날도 머지않았음을 느낀다.   돌이켜 보니 라떼는 말이야... 참 좋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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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01
  • [김승환 칼럼]“제발 아빠가 현직에 있을 때 결혼해라”
    김승환 평택대학교 교수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세요”    정말 많은 강연과 교육, 책 등에서 지겹도록 많이 들은 말이다.    그런데 창업자들은 정말 소비자들의 니즈가 구매 또는 구매 욕구 자극 가능성으로 연결되고 있는지 냉철하게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소비자의 니즈에 집중하던 시기가 있었다. 그 당시 대한민국은 전 세계가 경이로움으로 바라보던 고성장 국가였다. 많은 사람이 학교를 졸업하면 취업이 되었고, 취업을 하면 월급이 오르고, 착실한 경제적 준비를 통해서 결혼을 하고, 방을 구하고, 자녀들을 낳아 기를 수 있었으며, 결국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는 사람도 많았다. 정년 보장이라는 멋진 시스템을 통해서 소위 ‘계산이 서는’ 인생을 살 수 있었다.    그러한 시기에 사람들은 필요한 것들을 살 수 있는 경제적 조건과 심리적 여유를 가질 수 있었다. 계산이 섰기 때문에 니즈는 구매와 연결될 가능성이 높았다.   아버지들은 자녀의 결혼 시기까지 직장을 다닐 수 있었으며, 자녀들은 아버지 은퇴 전에 직장을 구하고, 결혼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가질 수 있었다. 그래서 그 당신의 아버지들은 자녀들을 향해 “제발 아빠 현직에 있을 때 결혼해라”라는 말씀을 참 많이 하셨다. 물론 지금은 참 듣기 어려운 말이 되어 버렸지만…….    물론 지금은 은퇴 시기가 앞당겨진 것 외에도 초혼과 초산의 연령이 높아졌기 때문에 모든 것에 대해서 정량적인 비교를 할 수는 없다. 그런데도 덜 풍족했던 그 시기에 인생에 대한 계산과 계획이 비교적 더 정확했다는 점은 분명하다.    하지만 지금 대한민국은 성장이 둔화되었으며, 많은 국민들이 역성장의 패러다임에 고통스러워하고 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트럼프 대통령의 말처럼) 대한민국은 이미 충분히 잘살고 있는 국가가 되어 버렸다.    소비자들은 이미 많은 것들을 소유하고 있으며, 새로운 구매에 대한 니즈가 비교적 약한 편이다.    “최근에 어떤 것들이 필요하신가요?”라는 질문에 많은 이들이 주저하며 쉽게 답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최근에 어떤 것들이 갖고 싶으신가요?”라는 질문에는 많은 이들이 이런저런 제품이나 서비스를 큰 고민 없이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은 needs와 wants 사이에서 무게 중심이 wants 쪽으로 기우는 경향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많은 바이럴 마케팅의 중심 문구들이 “아직도 못 가 보셨나요?”, “아직도 못 먹어 봤어요?”, “인싸템~♡” 등의 소비자 구매 욕구 자극 가능성을 높이는 쪽으로 움직이고 있다.    최근에 제주도에서 청년 창업자들을 만나서 꽤 긴 시간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다. 그때 제주도 출신의 청년들이 이러한 이야기를 한 것이 참 기억에 많이 남는다.    “교수님, 제주도에서 연애하는 우리도요, 육지 사람들이 인스타에 많이 올리는 제주도 맛집이나 소위 말하는 '핫플' 카페에 여자친구가 가자고 해서 그런 곳에 자주 갑니다. 그런 곳은 진짜 제주도가 아닌데요…….”    이제 소비자의 필요도 파악해야 하고, 나아가 소비자의 욕구도 잘 파악해야 하는 세상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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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10
  • [김승환 칼럼] 한국 사람들은 왜 이렇게 게임을 많이 해요?
    김승환 평택대학교 교수    “한국 사람들은 왜 이렇게 게임을 많이 하고, 게임에 돈을 많이 써요?”    부산 BEXCO에서 열리는 국제게임전시회 G-star에서 해외의 게임 관계자들이 한국 전문가들에게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다.    그러면 한국의 전문가들은 이렇게 답하곤 했다. “당신들은 9 to 5(정시 출근 정시 퇴근)가 가능하지 않은가? 우리는 매일 야근을 하고, 주말에 일을 하는 경우도 많다”   결국 우리가 그들에게 제시한 답은 유저들이 게임을 하는 이유가 “enjoy taking a rest” 인지 “competition” 인지에 따라서 생각을 달리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최근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이 새로운 킬러 콘텐츠(killer contents)가 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오고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보통 킬러 콘텐츠가 되려면 고객들의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와 구매력 측면의 소비자 변화를 끌어낼 수 있어야 하는데, 포켓몬고 게임에 대한 이야기가 논의의 중심에 있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그런데 과연 새로운 기술인 VR과 AR이 소비자들의 충성도와 구매력을 끌어낸 것일까? 필자가 다양한 게임 유저들에게 물어본 경험에 의하면 해당 게임이 VR인지 AR인지를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그들은 포켓몬스터라는 콘텐츠 자체를 즐거워하고, 어린 시절의 (문구점에서 아끼고 아껴서 모은 동전들을 내고 대박 카드에 대한 희망을 품고 구매하던) 포켓몬스터 카드를 가지고 놀던 추억을 소환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공원에서 아들과 함께 스마트폰을 들고 포켓몬스터를 잡으러 다니는 젊은 아빠들의 환한 미소가 단순히 경제적인 법칙과 정량적 계산으로 해석될 수 있을까? 기술이 고도화될수록 사람들은 단순해질지도 모른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빠르게 다가왔다고 해서 단순하고 쉬운 기술들이 킬러 콘텐츠가 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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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8-05
  • [김승환 칼럼] 반려동물 천만시대
    김승환 평택대학교 교수   “성적 올리면 강아지 사 줄게!”   많은 가정에서 익숙하게 들리던 소리다. 강아지는 여러 이유로 우리 가족들의 막내가 되었고, 그 시장은 점점 커지기 시작했다.   그러던 것이 이제는 반려동물 천만시대다. 강아지로 대변되던 반려동물 시장은 고양이, 관상어, 파충류 등 종류도 다양해지고 시장의 크기도 엄청나게 급성장했다. 반려동물의 생필품들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기업들도 생겨나기 시작했고, 반려동물들을 위한 IOT 제품들도 다양하게 시장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러면 예전의 강아지 시장과 현재의 반려동물 시장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단적으로 이야기해서 대한민국 1인 가구의 급성장은 반려동물 시장의 급성장을 가져왔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홀로 사는 사람들은 따스한 체온을 느낄 수 있는 누군가가 필요했으며, 단순히 우리 가족의 막내가 아닌 내 이야기를 들어주고, 외로울 때 함께 웃고 우는 유일한 가족으로 반려동물을 선택하기 시작했다. 외출을 즐기지 않고, 조용히 나와 눈 맞춤을 해 주는 고양이의 특성은, 특히 1인 가구 여성들에게 참 예쁜 가족이 되었다.   이제 많은 숙박업소와 카페 사장님들이 고민하기 시작했다. ‘No Kids’ 카페들이 늘어나고, 가족 단위의 펜션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곳으로 리모델링을 하고 있다. 아이들을 고려할 것인가, 반려동물들을 고려할 것인가...   뉴스에 자주 나오는 인공지능 로봇 반려동물 시장이 언제 커질지, 아니 시장 자체가 형성될지 나는 아직 알 수가 없다. 하지만 처음에는 어색했던 “헤이~ 카카오”, “시리야~”, “빅스비!!” 이런 외침들이 젊은 층에서는 더 이상 어색하고 쑥스러운 외침이 아니다.   시장은 변한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첫 물결이나 두 번째 물결을 타지 못하면 우리는 변하는 시장을 보며 한숨을 쉬고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오늘도 천만 반려동물이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 결혼할지 말지, 아이를 낳을지 말지, 강아지와 함께 살 것인지 고양이와 함께 살 것인지... 대한민국 청년들의 선택을 주의 깊게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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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7-01
  • [김승환 칼럼] 기업가 정신만 가지고 창업해도 될까?
    김승환 평택대학교 교수   바야흐로 창업 전성시대다. 과거의 벤처 또는 닷컴 열풍이 식어가던 때에 창조경제 패러다임은 다시 한번 창업 광풍을 불러왔다. 창업(創業)이란 사업의 시작을 의미하며, 기업가의 능력을 갖춘 개인이나 집단이 사업아이디어를 가지고, 사업목표를 세우고 적절한 사업기회에 자본, 인원, 설비, 원자재 등 경영자원을 확보하고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설립을 말한다.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고 이를 운영하게 되면 기업의 목적을 달성함은 물론 개인적인 목적 ― 좋은 직장 소유, 도전 의식 발휘, 개인 생활의 향상, 재정적 안정, 능력 발휘 등 ― 을 달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이러한 기회는 다른 직업에서는 찾기가 어렵다. 과거의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72%가 창업의 가장 주된 동기로서 직장 상사로부터의 독립감을 들고 있다. 또한 부의 축적을 위해 창업을 하는데 조기퇴직 및 노후에 대한 불안감, 주택 구입 또는 자녀 양육 문제 등 연봉으로 해결하기 힘든 다양한 삶의 문제들로 인해서 창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 외에도 자신만이 생산할 수 있는 제품의 제공이 가능하다는 기업가 정신이 창업의 동기가 되기도 한다.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라는 속담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적용되기도 한다. 슘페터(J. Schumpeter)는 “기업가 정신은 제품 및 공정 혁신, 시장혁신, 조직혁신 등 다양한 혁신 활동을 통한 이윤 창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요소이며, 이러한 기업가 정신이 있는 기업만이 생존과 번영을 누릴 것이다”라고 단언하고 있다. 그런데 너무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고집과 아집을 기업가 정신으로 착각하고 있는 경우가 너무 많다. 실제 투자자들에게 조사를 해 보면 창업 후 실패하는 기업들의 특징으로 (제품의 품질은 좋지만) 시장이나 고객이 원하지 않는 제품을 만들었다는 점을 지적한다. 결국 창업은 내가 만들고 싶은 것을 (차별적이고 독창적인 기술이 있으면 더욱더 좋고) 기반으로 시장과 소비자가 필요로 하고, 좋아하고, 나아가 사고 싶어 하는 것을 특정해야 성공 가능성이 존재한다. 그런데 솔직히 말이 쉽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어려운 일을 해내야 하는 이유는 창업의 성공 가능성 자체가 너무 낮기 때문이다. 흔히 이러한 개념을 지불의지(willing to pay)라고 하는데 주변의 사람들에게 정확하게 묻기만 해도 답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기업가 정신 기반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상하되, 겸손함과 유연함으로 시장과 고객의 의견을 계속해서 묻고 듣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경제가 급속한 성장을 보이던 시기에는 만들기만 하면 팔렸던 상황들이 분명히 존재했었다. 그리고 그것을 기업가정신으로 표현하기도 했었고, 아직도 많은 전문가가 옛 흑백사진들을 뛰어 놓고 기업가정신 강연을 하고 다닌다. 시간이, 세월이 변했음을 잊지 말자. 우린 살아남아야 한다. 강연을 통해 배우기보다 실전을 통해 체득하는 것이 기업가정신이다. 그래도 실패하면 많이 아프니까 묻고 묻고 또 묻자. 그것은 당신에게 기업가정신이 없음을 알리는 일도 아니며, 자신이 없다는 표현도 아니며, 비굴하고 창피한 일도 아니다. 그저 현시대에 적합한 기업가정신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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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승환 교수 칼럼
    2019-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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