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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동열 박사의 TRIZ)발명의 원리 23번,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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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3.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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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모순을 해결할 수 있는 발명원리 40번 중 23번 피드백(feedback)에 대하여 개념을 정리하고 사례를 통하여 좀 더 깊이 있게 살펴보자.

피드백(feedback)

피드백원리는 출력측 결과물을 다시 입력측에 반환한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원리는 다음단계에 신호를 줌으로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인식을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 서비스센터의 관리자가 직원들의 친절도를 높이기 위하여 고객의 반응을 조사를 하고, 조사를 통하여 부족한 것을 재교육하여 직원들이 친절도를 높일 수 있게 한다. 이와 같이 고객의 의견을 들어 고객만족도를 높여가는 순환과정인 피드백은 중요한 원리라 할 수 있다.

버스요금 체계는 성인과 학생요금으로 나누져 있다. 초기에는 버스요금을 성인과 학생 모두 현금으로 지불을 하였으나 70년대 후반 들어 학생들 요금은 회수권제도가 생겼다. 2004년에 들어 교통카드인 티머니카드가 탄생하게 되었다. 엄청난 속도로 기술이 발전하여 고객들은 현금을 소지하지 않고 카드만으로 요금을 결제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편리함속에 유익한 기능과 유행한 기능이 발생하게 된다. 성인과 학생의 요금이 다른데 모두가 티머니 카드를 사용하여 요금을 결제하게 되면 학생과 성인을 구분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운전기사는 고객들 모두에게 학생이냐고 물어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하게 됐다. 이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성인이 카드로 결제하면 삐소리가 한번 나게 하고 학생이 카드로 결제를 하면 삐소리가 두 번나게 하여 운전기사가 삐 소리로 성인과 학생을 구별할 수 있게 하였다.
▲ 화재경보기
화재경보기는 불이 났을 때 자동적으로 탐지하여 신호를 울리게 하는 장치로서 건물의 천장이나 지붕 밑 등에 설치된다. 이장치는 화재로 인하여 일정한 온도가 오르거나 연기가 올라오면 자동센서에 의해 탐지를 하여 경보를 울리거나 물을 뿌려 대형화재를 미리 방지 할 수 있는 장치로서 피드백원리를 이용한 중요한 사례라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피드백원리는 스스로 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원리다. 다시 말해 심장 박동 모니터를 착용하고 운동을 하게 되면 운동 강도가 높아지면 모니터에서 이상신호가 오게 되면 강도를 낮추게 되므로 스스로 운동 강도를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약력]
▪ 경영학박사
▪ 경영지도사
▪ 건국대학교 TRIZ 외래교수
▪ TRIZ활용연구소장
▪ 화이트경영컨설팅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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