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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중국의 제지산업 동향과 일본ㆍ중국 제휴 방향성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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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2.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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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보고서에서는 중국 제지메이커 및 중국제지협회 등에 대한 청취조사를 토대로 2015년까지의 중국 제지시장의 환경, 중국·일본 양국 제지메이커의 사업전략 방향성에 대해 고찰함.

□ 중국 제지시장 개관

- 중국의 2010년 종이 및 판지 소비량은 9,165t으로 2008년에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종이·판지 소비국이 되었음. 지금까지 경제발전에 힘입어 급격히 확대되고 있는데 특히, 2000년 초두부터는 그 성장 속도가 빨라 10%를 웃도는 연간 평균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 제지산업의 제12 5개년 계획에서, 중국 종이 및 판지 수요는 연율 7% 성장, 공급은 연율 5% 성장을 보이고 수급은 긴축으로 향할 것이라고 중국제지협회는 예측하고 있음.

□ 중국 제지시장 동향이 일본의 제지산업에 끼쳐 온 영향

○ 영향 ① : 일본 대형 제지메이커를 중심으로 한 중국 진출

- 일본이 제지메이커는, 일본의 수요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의 설비 폐를 추진하고 생산체제 집약화를 꾀함과 함께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한 해외사업 확대에 성장전략을 찾아 왔음. 특히 중국 전개에 관하여 지금까지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왔다고 할 수 있음.

- 일본계 메이커에게 있어 기존의 중국 진출사업에의 영향뿐만 아니라 향후의 성장전략을 그리는데 있어서도 중국 시장 동향을 주시하면서 사업전략을 구축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 영향 ② :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지 증가와 중국 수요 확대에 따른 원료가격의 변동으로 인한 국내 사업환경의 불투명감 고조

-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지는, 2009년에 해외시황의 하락 및 엔고 진행을 배경으로 증가, 2010년에는 증가세가 주춤하였으나 2011년은 지진 후의 긴급 수입, 엔고 진행, 국내 메이커의 양지 가격 인상으로 인해 다시 증가경향에 있음.

- 일본 국내로의 중국산 수입지의 유립, 원료가격의 변동 등, 일본 국내에서도 중국 제지메이커의 영향력은 매년 증대하고 있음. 이 때문에 중국으로의 진출 및 사업 확대를 꾀하는 대형 제지메이커뿐 아니라 생산거점이 일본 국내로 한정되는 중견·중소 제지메이커에게도 중국 제지시장의 동향을 감안한 사업전략 구축이 향후 필요함.

□ 중국 종이·판지시장 예측(~2015)

○ 중국정부 예측·정책 동향

ㅇ 중국 종이·판지 수급환경

- 향후 5년간의 수요는 경제성장과 교육의식의 고조의 영향으로 확대하여 갈 전망으로, 12 5개년 계획의 GDP성장률 목표에 대략 일치하는, 연율 7% 정도( 600~700t)의 수요 확대가 예상됨.

- 공급은, 신규 설비투자에 의한 생산능력 증가가 예상되는 한편, 5년간에 800~1,000t 규모의 노후화 설비 폐기를 촉진하여 가는 정책을 제창하고 있어, 연율 5% 정도( 500t)의 공급 증가를 예상하고 있음. 결과적으로, 종이·판지 전체에서는 수급은 긴축 방향으로 향할 것으로 중국제지협회는 보고 있음.

ㅇ 고지(古紙)정책

- 정책적인 고지 회수시스템의 정비는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시장원리에 위임하고 있는 상황임. 12 5개년 계획에서는 고지 회수율의 목표치를 설정. 현재수준보다 수 % 인상하는 방향으로 조정 중임.

○ 중국 종이·판지 품목별 수급 전망

- 2015년까지의 주요 품종의 수급 예측에 따르면, 신문용지·비도공지는 도공지의 공급과잉이 현저하여 수급완화가 진정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임. 단원지는 연안부의 공급 과잉감이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임. 백판지는 단기적으로 수급 완화가 진전하지만, 수요의 고성장을 기대할 수 있어, 중기적으로는 수급 긴축으로 향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제지메이커의 전략의 방향성

- 중국 양지(洋紙)메이커는 대폭의 공급 과잉, 수출선의 제한, 펄프 가격 상승으로 인해 고전하고 있어 이에 대한 최근의 전략으로 노후화 설비의 폐기, 중동·아프리카지역으로의 판매 확대, 펄프공장 건설 등의 대응책이 요구되고 있음. 중장기적으로는, 재편 집약화, 사업 포트폴리오의 재검토, 목재칩 소스의 확보가 필요함.

- 한편, 중국 단원지메이커의 중장기 전략으로, 주룽지업(玖龍紙業)·이문제지(理文造紙)의 사업전략 방향성으로는 ①생산능력의 한층 확대, ②고지(古紙)조달망을 활용한 사업 다각화, ③아시아 주변국에 대한 해외 전개, ④자금조달력의 강화가 요구됨. 중견메이커에는 범용분야 이외로의 사업 다각화 등이 필요해짐.

□ 중국 제지산업 동향에 입각한 일본계 제지메이커의 사업전략

○ 중국 제지시장에 대한 일본계 제지메이커의 비즈니스 기회

- 일본계 메이커에게 있어 비즈니스 기회로는 단원지사업에 있어서는 대형·중견메이커와의 제휴, 향후 유망시되는 백판지·특수지에 있어서는, 영업망을 보유한 중국 메이커와의 합작사업 개시를 고려해 볼 수 있음.

○ 중국의 수급·원료 동향으로 인한 일본계 제지메이커의 과제

- 중국 양지 수급 완화에 따라, 수입지의 유입과 아시아권에서의 경쟁 격화가 우려되어 일본계 메이커에는 생산효율 향상·아시아 전개를 통한 경쟁력 강화가 요구됨. 중국의 수요 확대에 따라 원료(칩·고지) 시황 상승이 우려되므로, 원료 안정 확보를 위한 노력이 더욱 요구됨.

[출처: 산업연구원, 201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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